산티아고 순례길 숙소 예약을 하는 방법과 예약 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산티아고 순례길은 장기가 길을 걷기 때문에 발생하는 변수가 많다. 언어장벽 없이 숙소 예약을 하는 법과 변경 취소 하는 팁을 알아본다
산티아고 순례길 숙소 종류
산티아고 순례길 숙소 예약하기 위해서는 우선 알베르게 종류를 알아야 한다. 산티아고 순례길 알베르게 종류에 따라서 예약이 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이 있다. 다음 글을 참고하면 좋다.
산티아고 순례길 숙소 예약 방법
산티아고 순레길 숙소 예약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다. 알베르게 홈페이지 통해서 가능하고, 전화를 직접하거나, 메일을 보내는 방법, whatsapp을 이용하는 방법, 부킹닷컴과 같은 숙소예약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전화하기
길을 떠나기 전에 받은 숙소 리스트나, 산티아고 순례길 앱에 나오는 숙소 전화번호에 전화를 걸어서 직접 예약을 하는 방법이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언어 장벽의 문제가 크게 느껴진다. 스페인어를 하거나 최소 영어를 말해야 하는데, 상대도 나만큼 영어가 잘 되지 않아서 의사 소통이 어려울 수 있다.
장점
빠르게 숙소 이용 가능성을 확인하거나, 예약을 할 수 있다.
단점
언어문제가 있다. 대부분은 스페인어를 사용하고, 영어도 가능한 곳이 많으나, 유창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Whatsapp 메신져 사용
유럽에서는 우리나라 카카오톡과 같이 Whatsapp을 많이 사용한다. 숙소 전화번호를 넣고 예약을 문의를 하면 된다.
장점
한글로 예약 문의 내용을 적어서 구글 번역기로 스페인어로 번역을 한 다음 보낼 수 있다. 언억장벽을 넘을 수 있다.
단점
메세지 확인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오버북킹이 있을 수 있거나, 접수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메일 사용
이메일은 순례길을 걷는 중에 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에서 사용을 하면 좋다. 하지만, 일처리가 빨리빨리 이루어지지 않아서 번거롭다.
부킹닷컴 사용
장점
숙소 예약 앱을 사용하면 편하다. 여러가지 여행 숙소 앱이 있는데, 순례길 숙소 특히 알베르게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고다와 부킹닷컴 정도가 있다. 그중에서 부킹닷컴이 예약과 취소가 용이 하기 때문에 순례길에서 숙박관리를 하는데 용이하다. 언어 장벽이 없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이다.
단점
예약 변경이나 취소는 도착일 24시간 전에 해야 한다. 무료이다.
산티아고 순례길 숙소 예약 팁
처음 3일, 마지막 3일 예약필요
처음 3일은 순례길에 익숙해 지는 기간으로 예약을 하면 순례길 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 3일은 여러방향의 순례길에서 오는 사람들과 만나기 때문에 숙소경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숙소 스트레스 크다.
론세스바예스 숙소 예약
프랑스길 첫날 론세스바예스에는 예약을 하지 못 했을 경우, 순례길 출발 일정을 다시 잡으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곳이다. 큰 산을 넘고 론세스바예스를 지나는데, 숙소가 없다면 한 시간 정도 더 가서 숙소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론세스바예스는 알베르게 뿐만아니라, 다양한 급의 숙소가 있기 때문에 알베르게가 마감되면 차선을 선택할 수 있다.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순례길의 마지막 일정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는 수많은 숙소가 있지만, 거의 만원이라고 보면 되고, 공립 알베르게와 같은 저렴함 숙소는 산티아고 대성당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콤포스텔라를 느끼는데 불편하다. 또한, 세미나리오 메노르 알베르게와 같은 가성비 좋은 숙소는 순례객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예약이 필요하다.

예약 취소 / 변경 방법
순례길의 전체 일정은 정해져 있지만, 중간의 세부 일정은 완벽할 수 없다. 개인의 체력과 발 상태, 날씨, 동행자 등 수많은 변수가 있다. 때문에 숙소를 예약을 하고 여행을 떠나더라도 최소와 변경은 필할 수 없다.
도착시간 지연 취소
대부분의 알베르게는 오후 7시 정도까지 오지 않으면 예약 자리를 다음 사람에게 넘긴다는 안내를 한다 (알베르게 마다 시간은 다를 수 있다). 이 말은 에약을 하고 안가도 문제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일 수 있다. 하지만, 일정이 변경되어서 예약을 취소하고자 하면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은 매네이다.
위약금 배제
순례길에서 전화나 Whatsapp을 이용해서 예약을 한다면 예약금을 거는 일이 없다. 때문에 연락없이 가지 못 한더라도 예약취소금을 지급하지 않지 않는다. 다만, 일정이 변경된다면 미리 예약 취소를 알려주는 것이 좋은 매너이다.
웹사이트를 통해서 예약을 하고, 미리 비용을 지급한 경우에는 예약 취소금을 발생할 수 있고, 환불도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앱 사용 예약 변경
여행 앱을 사용해서 숙소예약을 한 경우는 약관을 잘 살펴보자, 부킹닷컴은 예약일 24시간 전에 취소를 해야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고다는 예약 취소 비용이 발생한다. 예약시 취소 조건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순례길 비용절약 팁
산티아고 순례길 숙소를 고르는데 있어서 무조건 싼 알베르게를 고르는 것보다, 식사가 제공이나, 취사가 가능한지를 따져보면 순례길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